뇌는 우리 몸에서 사용하는 산소의 20%를 혼자 소비합니다. 그만큼 뇌의 건강을 위해 산소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가 평소에 하는 호흡은 들숨 날숨 합쳐 불과 4초 정도 밖에 안 됩니다. 그중 들숨의 길이는 불과 1-1.5초로 극히 짧습니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게 하품이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더구나 요즘은 공해가 심해 산소량이 더욱 줄어들었는데 우리 호흡은 늘어나지 않았으니 산소흡입량이 오히려 줄어든 셈이지요. 그래서 호흡의 길이를 자연스럽게 늘려 산소의 흡입량을 늘려주는 것이 건강증진을 위해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뇌 건강에 산소는 결정적이라 할 수 있죠. 호흡을 3초 들이쉬고 3초 내쉬는 식으로 고르게 하는 이유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편안하게 안정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만일 이렇게 박자를 고르게 하지 않으면 심신의 안정과 이완은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심신이 안정되어야 뇌가 맑아지고 밝아지게 됩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에서 뇌가 산소로 충만하면 더욱 잘 됩니다. 이것은 밀가루 반죽을 하는데 적당한 물이 필요한 것과 같죠. 산소가 결핍된 뇌는 훈련시켜서 신경망 발달을 이루기가 힘이 듭니다. 하지만 신선한 산소로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받은 뇌는 신경망 발달 속도가 남다르게 빠릅니다. 그래서 호흡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